默想 詩

영혼의 봄 어디서 오는가 / 청연

눈내리는 새벽 2010. 5. 19. 07:14
       

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봄의 요정

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영혼의 봄 어디서 오는가 / 청연      

 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봄은 어디서 오는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지나간 알 수 없던 그 깊은 어둠 속에서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마지막 남은 자존심까지 무너뜨리고 뒤흔들고 말았지만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아파하던 시간의 의미가 새로이 다가 서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인정 받지도 못하던 자나간 날들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끝내 삯힐 수가 없을 것 같았던 분노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소외 당한 무참함까지도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굳어버린 가슴도 한꺼번에 녹아 내렸으니

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아무 미련 없이 관념을 깨뜨릴 수 있게 한 것은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가득 채워져 있는 것을 비우는 인식의 대 변환을 갖게하던 것이다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가까운 지인들의 인정이나 겉에 보여진 여유와 평화와 안락이 아니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드러낼 수 없는 쓰라린 고뇌와 갈등 절망과 혼돈이 길어낸 것이 아니랴 

  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눈 먼 영혼에게 광휘의 약이 되고 샘이 되는 것은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참을 수 없는 모욕과 정신의 가난, 병고 고난도 종래는 끝이 모두 환희요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칭송과 만족을 주던 안위의 자리는, 종락에 자칫 유와 무에 걸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자만과 방심, 나태에 빠지지 아니하랴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깊은 절망 낙심 고난 슬픔의 밑 바닥이라고, 어찌 마다하랴

  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만일 우리가 보이는 세계에서 만족할만큼의 작은 것들을 취함이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이 곳에 온 본래의 목적이었다면. . .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보이는 것에 머물어 그 곳에서 깊은 안락을 누릴 수 있겠지만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우리는 아주 고차원의 영적동물이므로 . 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힘 겨루어서 그 이름을 떨치고,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먹고 배부르고 등 따시고 이것이 전부가 아닌 것이다
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이 것은 동물들도 다 맛보는 것이다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우리는 이 세상의 모든 부조화를 보면서 가슴아파하고 눈물 짓으면서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어떻게 무슨 명목으로 사람을 판단하고, 함부로 업수이 보고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본래 지니고 있는 자신의 품위를 떨어뜨리면서까지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가슴 속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 . 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진실을 위하여서는 아낌없이 몸을 던질 수도 있는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살신성인하는 참 모습을 . 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어디서 잃어버리게 되었는가를, 깊이 물어야 하는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정의로운 가슴을 지닌 것이 분명하다는 사실이다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  이 것은 누구나 제 가슴의 소리를 들으면서도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자신만을 위한다는 명분과는 전혀 다른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그 자신과도 타인처럼 살아가고 마는 것이 아닌가